석화...라고는 하지만 사실 보석화+금속화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마안이라고 통칭해도 상관은 없겠지. 바라보면 보석으로 점차 변하다가 완전히 보석이 되어버린다고. 물론 인간,수인,오헤,목인,초인은 영구적인 보석화가 불가능하다. 부서지거나 박살나면 풀릴 때 부서지고 박살나 있겠지만.
1. 바라보는 것을 보석+금속으로 바꿔버린다.
1-1. 시야 내의 모든 것이 기본 1차. 시야 내의 대상 하나를 지정하는 것이 2차. 그렇지만 보통은 2차만 사용한다. 1차는 mp가 무지막지하게 들기 때문....이고 중요한 건 아군이 보석화되면 어쩌려고...
1-2. 보석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다. 루비면 루비. 에메랄드면 에메랄드. 옥이면 옥. 섞는 것도 가능.
2. 만든 보석에 이미지(ex- 루비는 불, 아쿠아마린은 물)을 덧씌워 수류탄처럼 혹은 수호라는 이미지를 씌운다면 방어용으로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보석은 파삭. 말 그대로 1회용. 아니 근데 폭탄은 대부분 1회용 아닌가....?
3. 정말 별 거 아니지만 능력의 부가효과로 시력, 동체시력이 굉장히 좋고 시력 저항성이 강합니다.
3-1. 온오프가 가능은 한데 성장하면서 도리어 온오프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온오프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뿐이지 엄청 약하게 해둔 것일지도 모르죠.
3-2. 안경으로 막아둔 거라서 안경 없으면 자기 능력이 반사되어서 순간적 시력상실과 그로인한 순간적 능력상실입니다. 물론 안경만 낀다면 거울은 볼 수 있습니다. 안경 까먹을 때가 좀 있어서 그렇죠. 왜 그런지 자기도 잘 모릅니다(3-1번의 온오프)
(시력 저항성이란 시력이 나빠지는 일인 컴퓨터,텔레비전을 가까이서 보거나 오랜 시간 하는 등의 행동과 눈병 등에 걸려도 시력이 안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이 능력은 기본적으로 눈을 통해서 발동되는 능력이기 때문에 연막 같은 시야가 가린 상황에선 못 씁니다. 그리고 날아오는 칼 같은 거 바꿔봤자 보석으로 바꾸면 더 아픕니다. 그래서 주 용도는 미리 만들어 둔 보석들에-진짜 바깥 자갈밭에서 주워온 것들로 만든다고 합니다.-이미지를 씌워 던져서 데미지를 주거나 보호막 같은 걸로 쓴다...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