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h.hime로의 시작 ¶
항목 이름과는 다르게, c8ch의 이름은 처음부터 c8ch가 아니었다[1]. 최초로 c8ch가 만들어졌을때의 이름은 ch.hime. 통칭 히메채널이었으며, 남아있는 기록으로는 2009년 1월 15일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1월 9일이라는 정보도 있어 정확치 않다.
당시 히메채널은 정말 갓만들어진 신생사이트로 동접이 10명도 채되지 않은 소규모 사이트로, 사이트를 만든 어드민과 어드민과 친분이 있는 몇몇 인물, 그리고 링크를 타고 들어온 일부 사람들이 스레드를 세우며 놀던 사이트였다. 그러나 이 히메채널이라는 이름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드민의 주도로 c8ch라는 이름으로 바뀌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된다.
2. c8ch로 개명하고서 ¶
c8ch로 사이트명을 개명한 어드민은 디시인사이드 등 기존의 거대 커뮤니티에 링크를 뿌리며 홍보했고, 이로인해 사이트 인구는 5~10명에서 3~4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초기에는 디시인사이드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겼지만, 점차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c8ch만의 분위기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기존 커뮤니티들에게 2ch 짝퉁이나 일빠스럽다는 조롱을 받고, 2ch에게 해킹당하거나 광복절에 공격받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어쨌든 c8ch의 인구는 날로 늘어갔으며 많은 스레드들이 세워졌다. 당시 스레드들은 지금의 스레딕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고퀄이라고 불릴만하여 지금도 스레딕에선 간간히 이때 시절을 그리워하는 레스들이 간혹 보이곤한다.
그리고 c8ch가 세워졌을지 1년 가까이된 2009년 12월에, 공지가 하나 올라온다.
3. 스레딕으로의 개명 공지, 하오체 논란 ¶
2ch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와 사이트 왼쪽에 스크롤바를 통해 게시판 목록을 나열하던 c8ch는 간혹 공지 등을 상단에 링크로 띄우곤 했는데, 2009년 12월 어느 날에 상단에 크고 아름다운 빨간 글씨로 공지, 공지2라는 링크가 올라오게 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지 |
공지2 |
갑작스럽게 사이트 이름을 바꾼다는 공지의 내용도 문제였지만 더 큰 논란은 공지2의 내용이었다. 공지2를 본 사용자들 중 일부는 하오체 사용에 불쾌감을 드러냈고, 몇몇 사용자는 "하오체를 쓴다면 더 이상 이용하지 않겠다."며 사이트 이용을 그만두려고도 했다. 뒷담판에서는 이를 대차게 까고, 많은 시팔러들의 반발이 많자 결국 어드민은 해명과 함께 제안을 철회했으나, 스레딕으로 사이트명을 바꾼다는 마음은 변치않았고 일부 시팔러들의 반대에도 2010년 1월 15일, c8ch는 스레딕으로 바뀌었다.
이후의 역사는 스레딕/역사 항목을 참조하길 바란다.
----
- [1] 자세한 설명은 c8ch 항목의 사이트 이름에 대하여 문단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