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명시되거나 알려지진 않았지만, 구성원들 사이에선 룰로서 인정받고 지켜지는 룰들을 칭한다.
스레딕 ¶
스레딕에선 다른 사이트와 비교해도 특별할 정도로 암묵의 룰이 많은 편이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개중에는 전체적으로 통용되는 것도 있고, 특정 게시판에서만 적용되는 것도 있다.[1]
- 닉네임, 이메일을 쓰면 안 된다(칸을 비운다)
- 반말을 써야 한다.
- 존댓말을 써도 되지만 되도록 삼간다.[2]
- 존댓말을 써도 되지만 되도록 삼간다.[2]
- 친목질을 해서는 안 된다.
- 여기에 닉네임, 이메일x를 포함하고 인증 금지를 곁들이기도 한다.
- 여기에 닉네임, 이메일x를 포함하고 인증 금지를 곁들이기도 한다.
- 자신을 인증할 수 있는 것을 적어서는 안 된다.
- 스레주가 낚시 선언하기 전까지는 믿어줘야한다.
- 까는 스레드에서는 쉴드를 쳐서는 안 된다.
문제점 ¶
벙어리 속은 그 어미도 모른다위의 룰들은 말 그대로 '암묵의 룰'이기 때문에, 유입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 룰을 알기 위해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문제는 이 룰들은 어떠한 권위도 없으며, 지키지 않아도 불이익을 받을 순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본 룰을 지키지 않아서 스레딕을 떠나거나, 스레드를 내리거나 하는 일이 빈번했는데, 친목질 항목에 나와 있다시피 스레딕의 이용 규정은 오로지 이용약관에 기재된 것 뿐이다. 즉 위 룰을 지키든 말든 어떠한 제재를 가할 권리도 유저에게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스레딕의 특성상 이러한 점이 인정되고, 받아들여지고 있을 뿐이다.
또한 암묵의 룰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룰이 추가되거나 수정되거나 사라져도 알기가 힘들며, 룰 하나도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받아들이기도 한다. 기본 룰이 'A를 하면 안 된다'라면 B는 A만 안 하면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C는 A에 준하는 것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