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티넬은 일반 인간들보다 오감, 신체 능력 등이 매우 뛰어나서 그걸 맨 정신으로 버틸 수 없다. 그래서 센티넬들에겐 정신적으로 그들을 안정시켜줄 가이드가 필요한데, 만약 가이드가 없다면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이기지 못하고 서서히 정신이 붕괴돼 미쳐가게 되며 결국 죽음에 이른다.
가이드는 특별히 능력이 있는 건 아니고, 일반인과 다르게 센티넬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센티넬과 가이드는 태어날 때부터 센티넬과 가이드로 정해져 태어난다.다만 센티넬이나 가이드로 각성하는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아주 어릴 때 각성하는 경우도,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각성하는 경우 등 다양)
센티넬과 가이드들의 존재는 사회에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비밀스럽게 정부에서 센티넬들을 관리한다. 가이드들은 알아채기가 어려워 정부에서 정보수집을 포기한 상황.
센티넬 센터 : 능력이 각성되자마자 정부측에서 데려가 센티넬과 가이드에 대해서 그리고 임시적인 약처방 그리고 훈련 등을 시켜 어느정도 안정되었다 생각되면 다시 사회에 보내주는 시스템. 센티넬들은 정부의 매우 큰 재산취급을 받으며 정부에서 호출이 내린다면 재깍재깍 복귀해야 한다. 그 외에는 자유로우며 오히려 연금등을 받기 때문에 복지는 나쁘지 않다. 센티넬은 정부소속의 그 증거로 각자의 신체일부에 코드번호가 새겨져 있다. 물론 모든 센티넬들이 정부소속은 아니다. 그렇지만 정부소속의 센티넬보다 약이나 능력 측정면에서는 편하지 못하다.센티넬 센터의 연구원들은 전부 가이드와 몇명의 센티넬로 이루어져있다.
센티넬은 가이드와 함께 있으면 정신이 안정되고 능력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지만 가이드가 없으면 미쳐가며 죽게 되는데, 그에 반해 가이드는 센티넬과 있던 없던 그다지 달라지는 게 없다. 즉, 센티넬은 자신만의 가이드가 없으면 안되는 존재이며 가이드는 센티넬이 있던 없던 상관없는 존재.
중요한 것은 가이드와 센티넬 사이에 꼭 사랑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상부상조하는 관계가 될 수도 있다. 다만, 한 번 각인을 새긴 가이드와 센티넬은 절대 무조건적으로 서로를 떠날 수 없다.(둘 사이에 감정이 최악으로 치닫아도 붙어있을 수 밖에 없음)
센티넬이 능력을 사용하거나 모종의 이유로 정서 불안이 되면 가이드가 진정시켜야 하는데, 그 방법이 센티넬과 가이드의 신체적 접촉이다. 센티넬의 정신이 어느정도로 악화됐느냐에 따라 접촉의 강도가 달라지며, 센티넬을 진정시킬 수 있는 건 가이드 뿐이기 때문에 서로 배우자가 있든, 뭐든간에 진정시키려면 무조건 가이드가 필요하다.
만약 각인을 한 센티넬이라면 다른 가이드에서도 물론 안정을 찾을수 있지만 매우 미약한 효과이고 자신과 각인을 한 가이드에게서 온전한 안정을 되찾는다.
접촉강도는 약하면 가벼운 터치나, 손잡기 등 부터 포옹이나 가벼운 뽀뽀. 가장 효과적인 건 짙은 키스.
센티넬은 만약 가이드가 없다면 정신이 서서히 무너져, 결국엔 미쳐 죽어버리고 만다. 완전히 무너진 정신은 나중에 가이드를 만나도 회복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