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R,AIRSS

딜레마의 배심원

last modified: 2023-09-13 21:14:22 Contributors






1. 소개


바로가기

시트스레

휴게실


당신은 죄인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당신은 사람을 죽였습니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살인을 골랐나요? 살인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았나요? 우발적으로 저질렀나요? 오랫동안 계획했나요? 직접 칼을 휘둘렀나요? 천천히 말려죽였나요? 사실 살인까지는 하고싶지 않았나요? 그 사람을 죽이고 싶어 견딜 수가 없었나요?
당신이 옳았나요? 아니면, 당신은 잘못했나요?

어찌되었건 당신이 저지른 죄를 그 누구도 가만히 두고보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체포되어, 구금되었고, 지금은 감옥 안에서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던 당신한테 새로운 소식이 찾아옵니다. 당신이 새로이 개발된 재판 시스템의 시범운영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내용이었죠.

당신과 똑같이 살인죄를 저지른 다수의 죄인이 한 곳에 모여 서로의 판결을 결정하는 『밀그램 시스템(MILGRAM SYSTEM)』.
일방적인 판사의 결정에 좌우되지 않고 죄인 스스로의 대처가 판결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챕니다.

"모든 죄인이 용서받는다면, 모든 죄인이 석방됩니다.
모든 죄인이 용서받지 못 한다면, 모든 죄인이 사형됩니다."

"그리고, 용서받은 죄인이 있는 가운데 단 한 명이라도 용서받지 못 한 죄인이 있다면,"
"용서받은 죄인은 소원을 각자 한 가지 이뤄드리겠습니다."

거절할 이유가 없습니다. (어쩌면 거절하지 못 했을 수도 있고요.) 당신은 밀그램 시스템에 참여하기로 결정합니다.


─────죄인이자 배심원이 된 당신. 이제 그 손에는 죄인의 죄가 합당한지를 선택할 권리가 쥐어집니다.
당신은 저들을 용서합니까? 용서하지 않습니까?



2. 시스템

2.1. 정기 안내 방송 & 자유행동

“밀그램 시스템은 공평한 재판 진행을 위하여 정보 공개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ㆍ 매일 12시~13시 사이에 간수장 사마엘이 방송을 합니다. 방송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난 24시간동안 벌어진 사건
2. 있을 경우, 관전자 코멘트. (가끔 세계관 떡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현재 투표 현황
4. 이벤트 일정


ㆍ 하루에 한 번, 캐릭터들은 감옥 내에서 자유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누구누구가 케이크를 먹었다던가 누가 내부 창문을 깨부쉈다든가 유혈 사태가 발생했다든가... 원하는 내용을 웹박수에 넣어주시면 안내 방송을 통해 공개됩니다. 캐릭터들은 이것에 대하여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ㆍ 자유 행동의 여파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크게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ㆍ 정기 안내 방송과 자유 행동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밀그램 생활을 즐겨보세요.

2.2. 심문

“당신은 배심원으로써 죄인한테 판결을 내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들이 저지른 죄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그들의 평소 발언, 행동, 관계에서 죄를 추측해볼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막막하실 겁니다. 다행히, 밀그램 시스템 측에서 이미 죄인의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놨습니다.”
 
“심문이 시작되면 재판장에 죄인 한 명이 오릅니다. 배심원단은 간수장의 안내에 따라 재판장에 오른 죄인한테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죄인은 모든 질문에 성실히 대답할 의무를 지니게 되니 안심하고 죄인의 죄를 파헤치십시오.”
 
“물론, 당신 또한 심문 앞에서 죄를 내보여야 할 테지만.”


ㆍ 사전에 시간 변경을 공지하지 않았다면, 모든 심문은 오후 10시에 시작합니다.

ㆍ 심문은 심상독백을 제출한 캐릭터가 있을 때 열립니다. 심문이 열릴 때에는 아무리 늦어도 해당 날짜의 12시~13시 사이에 사전 공지됩니다. 자신의 심문 시간을 뒤로 미루고 싶다면 캡틴한테 문의해주세요.

ㆍ 심문은 하루에 한 명 진행합니다.

ㆍ 심문은 최소 20분, 최대 60분동안 진행됩니다. 즉, 심문은 최대 약 23시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ㆍ 원하신다면 자신의 심문 시간 때 유튜브로 배경음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심상 독백을 제출하면서 원하는 영상 링크를 같이 보내주세요.

2.3. 심상 독백

“심문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면, 밀그램만의 최첨단 기술이 죄인으로부터 내면의 심상을 추출해냅니다. 추출한 심상은 죄인이 직접 말하는, 혹은 죄인에 대해 서술하는 독백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다소 추상적이고 모호할 수는 있습니다만 죄를 추리할 수 있는 양질의 단서를 제공하겠지요.”
 
“저희는 배심원단이 심문과 심상을 통해 적절한 판결을 내릴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권장 제출 양식: 확인 암호 기재 필수 / 배경음악 영상 링크(선택, 유튜브만) / 독백 내용 (에버노트 가능)


ㆍ 원작의 악곡에 해당합니다. 심문이 끝난 뒤 해당 캐릭터에 대한 독백이 공개됩니다. 자신의 죄에 대한 캐릭터의 인식을 바탕으로, 캐릭터 간의 관계나 밀그램 시스템에 대한 생각 등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ㆍ 심상 독백을 읽고, 캐릭터가 저지른 죄를 추측하여, 캐릭터를 용서할지 말지를 결정하세요.

ㆍ 심상 독백을 제출한 순서대로 심문 순서가 정해집니다.

ㆍ 심상 독백이 없으면 심문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모든 참여자는 반드시 심상 독백을 기한 내에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ㆍ 제출한 뒤 수정은 자유롭습니다. 수정본 제출 시 심문 순서 변경은 없습니다. 본인의 심문일에서 13시 이후에 수정본을 제출한다면 본어장에서 캡틴한테 언질을 한 번 주세요.

ㆍ 심상 독백에 분량 제한은 없습니다.

ㆍ 재판은 총 3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심상 독백 또한 총 3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독백을 작성해주세요.

2.4. 판결

“심문, 심상 독백, 그리고 일상 속 관찰을 모두 모아 해당 죄인에 대한 결정을 내리세요. 당신은 그의 죄를 용서합니까? 죄를 용서하지 않습니까? 기권은 용납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둘 중 하나로 결정을 내리십시오.”
 
“배심원단의 판단을 취합하여 수가 더 많은 의견을 최종 판결로 의결합니다.”
 
“그리고, 똑똑한 당신이라면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판결은 ‘죄에 대한 판단’만을 기반으로 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권장 제출 양식: 확인 암호 기재 필수[1] / 투표 대상 / 판결(O/X)(O: 용서한다, X: 용서하지 않는다) / 판단 근거(선택)


ㆍ 마지막 심문이 끝난 그 다음날 13시까지 각각의 캐릭터에 대한 판단을 내려주세요. 웹박수를 통해 보내주시면 됩니다.

ㆍ 반드시 모든 캐릭터에 대한 의견을 한꺼번에 낼 필요는 없으며, 조금씩 나누어 보내셔도 괜찮습니다.

ㆍ 이 사람의 죄는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원칙적으로 사람이 죽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람이 죽을 죄를 지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아 죽이고 싶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이유야 어떻든 상관 없습니다. 밀그램 시스템이 원하는 것은 당신의 판단 그 자체입니다.

ㆍ 원하신다면 판단의 이유를 같이 적으실 수 있습니다. 적어둔 판단 근거는 결과 발표와 함께 공개됩니다. 캡틴이 판단했을 때 지나친 모욕과 비방이 들어간 근거는 비공개될 수 있습니다.

ㆍ 참여자뿐만 아니라 관전자 또한 판결 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관전자 의견은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반영됩니다.

ㆍ 캡틴은 모든 비설을 알고 있으므로 NPC와 MPC는 투표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단, 일부 상황에서 MPC(no NPC)의 의견이 최종 결정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ㆍ 만일 참여자들 사이의 투표가 동점이 나왔다면, 관전자의 의견이 최종 결정에 반영됩니다. 관전자의 의견이 들어오지 않았거나 이마저 동점이 나왔다면, 그 때엔 MPC(no NPC)의 결정이 최종 결정에 반영됩니다.

ㆍ 마감 기한까지 제출되지 못 한 투표는 1d2 다이스를 통해 결정됩니다. 과반수 이상의 투표를 제출하지 않는 행위는 이벤트 불참에 해당합니다.

ㆍ 최종 판결은 마지막 심문이 끝난 다음날 오후 10시에 진행합니다. 이와 동시에 n심 아웃트로 or 엔딩을 진행합니다.

2.5. 3심제

“밀그램 시스템은 3심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 번의 결정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 않고, 총 3번의 재판 후에 사형을 결정하게 됩니다.”
 
“너그럽다고 생각하시나요? 글쎄요. 같은 죄를 지은 사람들마저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경험을 그렇게 많이 하고 싶지는 않을 텐데요.”
 
“용서받은 사람은, 자신의 사상이 옳다고 생각하고 기고만장해질지도 모릅니다.
용서받지 못 한 사람은, 자신이 틀렸다는 생각에 더 위축되고 우울해질지도 모릅니다.”
 
“용서받은 사람은, 자신이 분에 넘치는 용서를 받았다고 생각해 자괴감에 빠질지도 모릅니다.
용서받지 못 한 사람은, 인정받지 못 했다는 분노에 휩쓸릴지도 모릅니다.”
 
“판결이 죄인한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도 깊이 고민하는 게 좋을 거예요.”


ㆍ 다른 어장의 (단체)성장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ㆍ 판결은 캐릭터들한테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한 변화는 크든 작든 반드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서받은 죄인은 자신감이 생기는 방향으로 변하고 용서받지 못 한 죄인은 분노하거나 적개심이 생기는 방향으로 변합니다.

ㆍ 최종 판결 및 아웃트로가 끝난 뒤 3일동안 리뉴얼 기간을 갖습니다. (이후 사정에 따라 리뉴얼 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리뉴얼 기간동안 캐릭터의 변경점을 시트스레에 올리거나 변경을 반영하여 캐릭터 간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시트 목록


죄수 번호 이름
001

박권태

“처음부터 허락을 말지 그랬어.”
002

시미즈 마사

“있는 그대로 말하면 전부 용서해주시는 거죠?”
003

미나미노하라 세이카

“... 어째서, 이렇게 되어버린걸까요.”
004

옥사나 하네즈카

“대체 뭘 어떻게 하란 말인가요.”
005 결번
006

제제 르 귄

“...”


4. 재판 진행 기록

----
  • [1] 확인암호를 기재하지 않으면 관전자 투표로 취급됩니다.